투자 책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 pg. 68~88

오이띠 2021. 7. 29. 11:17
728x90

1. 요약정리

- 옵션 가격결정 모형은 파생상품을 이용해 위험을 분산하는 데 도움이 됨.

-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LTCM) 사태,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파산, 베어링 은행(Barings Bank) 파산, 2007~2008 금융위기의 상당 부분은 파생상품 때문에 발생.

- 금융계의 업적

  1) 포트폴리오 구성

  2) 인덱스 펀드 개발: 펀드는 지나치게 높은 보수.

  3) 행동 재무학의 발전: 투자자 자신의 심리적 편향을 깨닫게 하고, 보다  바람직한 투자 행위를 위한 행동 지침 제공

  4) 모멘텀의 발견: 수백 건의 연구를 통해 입증됨. 제1의 시장 이례 현상

 

- 모멘텀이 작동하는 이유

   a. 학파1 - 위험 부담이 클수록 모멘텀 수익이 커진다고 주장함. 시장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라는 관점과 맞아떨어짐. 하지만 보편적인 위험 요인이 시가총액이나 PBR이 모멘텀 수익을 설명하 못하므로, 새로운 위험 요인을 찾아야 함.

   b. 학파 2 - 투자자들이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예측 불가능하고 비합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 행동 편향으로 가격은 오랫동안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유지될 수 있음. 

- 시장에서 초창기에는 과소 반응을 유발하다가 뒤늦게 과잉 반응을 초래하는 감정적 편향 때문에 모멘텀이 발생.

 

 

2. 새롭게 알게 된 용어/지식/개념

- 모멘텀에 관한 행동적 근거

   1) 정박 효과와 과소 반응: 정박 효과는 최초의 정보에 지나치게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 이것은 관성을 낳아, 투자자가 뉴스에 과소 반응→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낮은 수준에 머묾 →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내재가치에 근접할 때까지 강세를 유지함

   2) 확증 편향: 우리가 갖고 있는 견해를 뒷받침하는 정보를 지나칠 정도로 중요게 여기는 경향. 최근의 주가 움직임이 미래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확증 편향에 사로잡혀, 최근 상승주에 더 투자하고 그렇지 못한 주식에는 적게 투자함. 그래서 주가의 흐름은 더 강화되고 지속될 수 있음.

   3) 군집행동과 피드백 트레이딩, 과잉 반응: 긍정적인 피드백 전략을 따르는 트레이더는 상승주를 사고 하락주를 팖. 그 결과 주가는 과잉 반응하고, 모멘텀 수익이 가능해짐. 트레이더들이 직업을 유지하려면 혼자만 틀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직업적인 투자 관리인들 사이에는 군집행동이 나타남. 많은 개인 투자가 시장의 바닥권에서 팔아버리는 군집행동. 투자들이 과신해서 주식을 사면 주가를 끌어올리고, 믿음을 확인해주는 어떤 뉴스에라도 과잉 반응해 가격 상승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모멘텀을 떠받치게 됨.

   4) 처분 효과: 차익 실현을 위해 너무 빨리 승자주를 처분하고 손실 만회를 위해 패자를 너무 오래 들고 있는 경향. 처분 효과의 이유로 심리 회계(확정된 손실보다 평가손이 낫다)와 후회 회피(실수할 것을 걱정함), 자기 관리 부족(스스로 정한 규칙을 어김), 세금 문제 등이 있음.

 

3. 본인의 생각과 견해

- 책에서는 모멘텀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를 들면서, 왜 모멘텀 투자의 장점을 설명한다. 하지만, 모멘텀 투자는 모든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High Turnover, Time Intensive, Market Sensitive'와 같은 모멘텀 투자 리스크 때문이다. 따라서, 모멘텀 투자를 할 때는 검증 과정을 거친 좋은 투자모형을 만들어서 그 규칙대로 투자해야 한다.

 

 

4. 궁금한 점

- 멘토님께서 관리하시는 펀드에는 모멘텀 전략이 전체 전략 중 몇 % 정도를 차지하나요?

 

 

5. 관련 개념에 대해 더 찾아보았다면 해당 출처 게재 (Reference)

- 편승 효과(밴드왜건 효과): https://www.investopedia.com/terms/b/bandwagon-effect.asp

 

Bandwagon Effect Definition

The bandwagon effect is a phenomenon in which people do something primarily because other people are doing it.

www.investopedia.com

 

  • The bandwagon effect is when people start doing something because everybody else seems to be doing it.
  • The bandwagon effect can be attributed to psychological, social, and economic factor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