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책

투자와 비이성적 마인드 5장

오이띠 2021. 7. 16. 13:19
728x90

1. 요약 정리

[5장: 시장은 정글이다 - 불확실하고 법칙 없는 상황에서 살아남는 법]

- 효율적 시장 가설 반박: 신경경제학, 랜덤워크, 행동경제학자들의 비효율성 검증, 인지적 편향 연구

- 적응적 시장가설 of 로:

   a) 기술분석의 정당성을 입증

   b) 경쟁과 적응, 적자생존의 진화론 원칙을 적용해 시장을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물로 개념화

   c) 시장의 효율성과 행동경제학의 비효율성을 융합

- 두뇌: 아래의 두뇌 각 부분이 서로 연결돼 있으며, 어떤 부분도 독립적으로 활동하지 않는다.

   a) 전전두피질: 관리 기능, 생각과 행동을 내면의 목표에 맞게 통합

   b) 두정엽: 여러가지 신체 감각들이 받아들이는 감각 정보들을 통합. 의사결정 내리는데 관여

   c) 측두엽: 냄새와 소리 정보 담당. 의사결정 내리는데 관여

   d) 기저핵: 불수의운동의 속도를 책임짐

   e) 변연계: 편도체 + 시상전핵+변연피질, 감정과 행동, 장기 기억 등 다양한 기능 수행

   f) 선조체: 대뇌핵으로 정보가 입력되는 주요한 기지 역할

   g) 대상회: 이 생각에서 저 생각으로 옮겨가고 이행동에서 저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관심을 바꿔 주는 이동 장치

- 코헨의 연구: 두뇌와 경제적 행동 사이의 관계를 규명. 두뇌의 대부분의 경우 의사결정을 내릴 때 협조하지만, 어떤 환경에서는 서로 경쟁하기도 함.

- 수의 연구: 투자자의 두뇌가 시장을 정글에 가깝게 인식하고 있다.

- 정글에서의 생존교범

   a) 정글의 눈을 발전시켜야함. 정글의 눈이란, 내면의 인지적 편향 때문에 눈길을 빼앗긴 대상으로부터 시선을 돌려 그 너머를 볼 수 있는 능력

   b) 위험에 처했을 때 느끼는 감정과 스트레스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면서 경계심을 가져야함. 정기적으로 멈추고 자신의상황을 돌아본 뒤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 최근의 연구에서는 두뇌가 지속적인 발전 상태에 있다고 보지 않고, 어린 시절이 지난 후에 신경세포 간 연결이 완성돼 고착되는 것으로 간주

-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투자자에게 어려운 점은 두뇌가 종종 자기들끼리 경쟁을 벌인다는 점. 코헨 교수는 '최후통첩 게임' 실험으로 경쟁하는 두뇌의 기능을 연구함. 

- 최후통첩 격상시킨 실험: 감정이 이익까지 버리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분노는 많은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 러너의 연구: 특정한 감정(두려움, 슬픔, 분노 등)이 리스크에 대한 인식과 경제적 결정에 미치는 영향. 슬픔과 화 때문에 절대 주식시장에 칼을 꽂을 생각을 해서는 안됨

- 캐머러 연구: 두뇌는 불확실한 상황을 좋아하지 않아, 예측이 어려울 땐 두려움을 편도체는 두려움을 전두피질에 전달한다.

 

- 투자는 매우 흥분되는 일이지만, 최고의 기회는 비이성적인 낙관이 없을 때 획득할 수 있다.

 

2. 새롭게 알게 된 용어/지식/개념

- 차익 거래: 리스크 없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효율적 시장가설에서는 거래비용을 제외하면 같은 상품은 어느 시장에서나 똑같은 가격에 거래되는 일물일가의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 엘리어트 파동: 주가의 등락도 피보나치 수열을 기초로 반복된다고 보는 기술 분석 도구

- 프랙탈: 작은 부분이 전체와 비슷한 형태로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구조를 말하며 이를 토대로 주가를 분석하는 방법

 

3. 본인의 생각과 견해

두뇌의 각 부분을 연구하고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투자자들이 시장을 정글로 인식하고, 분노와 고통 가운데서 수익을 낼 수 없는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들이 흥미롭다.

 

 

4. 궁금한 점

 

 

5. 관련 개념에 대해 더 찾아보았다면 해당 출처 개제 (Reference)

적응적 시장 가설:https://www.investopedia.com/terms/a/adaptive-market-hypothesis.asp

 

Adaptive Market Hypothesis (AMH) Definition

The adaptive market hypothesis (AMH) combines principles of the widely utilized efficient market hypothesis (EMH) with behavioral finance.

www.investopedia.com

제니퍼 러너의 '우울할 때 쇼핑하면 돈을 더 많이 쓴다'에 관련된 기사: http://www.kca.go.kr/webzine/board/view?menuId=MENU00306&linkId=55&div=kca_190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