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교육 일기

파이썬 교육 Day1 (+ 파이썬 변수, 데이터형, 문자열, 조건문, 반복문, 보수, 진법, 시프트 연산자, bitwise 연산자 등)

오이띠 2021. 3. 15. 13:14
728x90

오늘은 수업 1일차이자 오프라인 수업이여서, 먼저 지문 등록을 했다. 

 

3층에서 지문 등록 + 입실 처리를 한다음 4층에 있는 강의실으로 갔다. 

 

 

 

4층은 엘리베이터로 갈 수 없고, 3층에서 계단으로 올라가야한다. 4층 강의실 안내도는 위 사진과 같다. 

 

 

 

강의실은 넓고 한칸씩 떨어져 앉아서 좋았다. 오프라인 수업을 두 팀으로 나눠서 해서, 강의실에 총 6명 밖에 없었다. 

화장실도 깨끗하고 시설도 마음에 들었다.

단점이 있다면, 비트교육센터 옆에 공사하는 건물이 있어서, 좀 시끄럽다. 그리고 강사님이 마이크를 안쓰셔서 뒤에 앉으면 잘 안들린다. 

 

 

 

교재는 인포앤북의 '파이썬 입문(예제 중심)'이라는 책이다. 

 

강사님은 구수한 사투리를 쓰시고, 설명도 잘 해주셨다. 또, 교재에 있는 기초 내용 뿐만 아니라 실제 개발할 때 필요한 내용까지 설명해주셨다. (솔직히 강사님이 별로면 어떡하나 싶었는데, 오늘 가르쳐주신 강사님 너무 잘 가르치신다.)

다만, 9시부터 6시까지 수업이라 진도가 빠르다... 

 

 

 

오늘 진도는 4장까지 나갔다. 

1장: 파이썬과 개발 툴(간단히 훑고 넘어감)

2장: 파이썬의 기본 문법(변수 / 데이터 형 / 숫자 연산(산술 연산자, 할당 연산자) / 문자열 처리 / 출력과 입력 / 주석문)

   - python에서의 변수 특징을 강조하심

3장: 조건문 (if문)

   - '&&은 앞이 False면 뒷부분 실행 안함',  '|| 은 앞이 True면 뒷부분 실행 안함' 을 강조하심

4장: 반복문(for문 / while문 / break문)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연습했다. 짜투리 시간에 정리한거라, 모두 정리하지 못했고 뒤죽박죽이다ㅠㅠ

1.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에서 IDLE 다운 후, anaconda 다운받아서 Jupyter Notebook 실행

2. 파이썬에서 변수는 ..

    a. 객체를 변수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에 대한 주소를 변수에 저장

    b. 객체에 대한 주소 값이 변수이고, 파이썬에서는 이를 레퍼런스로 취급

    c. C/C++에서의 포인터와 레퍼런스 개념이 혼재

                 (포인터로서의 특징: 자체 저장 공간 있어서 변경 가능(대입 연산 가능)

                 레퍼런스의 특징: 이름 자체가 객체를 의미(포인터 연산 불가능))

3. 파이썬 데이터형

   a. 숫자: -30, 0, 25, -0.3737, -386.2, 3.14 등

   b. 문자열: 'a', 'I am happy',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c. 불: True, False

   d. 리스트: ['김비트', 27, '010-2733-9726', 'bit@gmail.com'] 

       -> 특징: 대괄호[ ] 사용, 다양한 데이터형 사용가능

   e. 튜플: ('짜장면', '짬뽕', '탕수육', '우동')

       -> 특징: 소괄호 ( ) 사용, 요소의 데이터형 같음, 리스트와 달리 요소들의 수정과 추가 불가

   f. 딕셔너리: {'red':'빨간색', 'orange':'주황색', 'blue':'파란색'}

4. 

 

 

 

5. 문자열 반복, 문자열 길이, 문자열 연결, 정수에서 문자열로 바꾸기, 문자열 포멧팅, 문자열 메소드

 

 

 

 

6. 문자열 in 연산자, startswith(), endswith(), find(), count()

 

 

 

 

 

오늘 정리 못한 부분은 내일 실습하면서 정리해야겠다. 

추가로 어려웠던 부분(아래 a,b,c,d,e)도 다시 공부해야겠다. 

   a. 비트조작해서 데이터 처리(보수, 진법)

   b. 실수일 때 15자리정도 까지만 가능(M, 가수 부분때문)

   c. 시프트 연산자

   d. bitwise 연산자로 정보추출, 정보추가

   e. &&, ||: 뻔히 아는 결과는 안물어봄

      ex. x && y: x 가 False면 y 실행 안함

      ex. x || y : x가 true면 y 실행 안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