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교육 일기

파이썬 교육 Day6(+ 데코레이터 사용 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수메소드, 추상기반 클래스 등)

오이띠 2021. 3. 22. 12:50
728x90

오늘은 온라인 수업이었고,

1. 데코레이터 관련 실습문제1을 푼 후,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클래스/객체/속성/메소드 개념, 클래스/인스턴스/정적 메소드, 특수메소드 등) 을 배운 후,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정의, self 매개변수, 특수메소드 등) 관련 실습문제2를 풀고,

4. 추상기반 클래스 관련 실습문제3을 풀었다. (이해가 확실히는 안됨.. 복습필요!)

 

<실습문제1> 

문제: strcmp(s,t) 함수를 꾸며주는 deco(func)함수를 만드시오. 

-역할: s와 t의 문자열의 공백제거

 

 

코드1:

공백 없애는 방법이 새로운 문자열(newS, newT)를 선언하고, 공백이 아닐 경우 새로운 문자열(newS, newT)에 추가시키는 방법이다. ↓

 

 

코드2: 

새로운 문자열(s,t)을 선언한 후, replace(없앨 문자열, 대체될 문자열)함수를 이용해 공백을 없애는 방법이다.

 

 

 

 

코드3: 

코드2와 거의 비슷하다. if~else~문을 이용해, 두 문자열에 공백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누었다.

 

 

<실습문제2> 

문제: Time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산술연산 및 비교연산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짜시오.

 

학생용 실습(연산자 오버로딩 - 파이썬 학생용).hwp
0.02MB

코드:

 

 

 

<실습문제3>

문제: Strcmp(문자열 비교 함수)와 Numcmp(숫자 비교 함수)를 추상기반클래스 (Compare함수)를 이용해 만드시오.

참고자료:

 

 

 

코드: Day7 실습문제1 참고 

 

 

 

Day6 코드: github.com/Heez27/AI_Edu/tree/main/Day6

728x90